이 블로그 기사에서는 무료 음향 분석 소프트웨어 Room EQ Wizard 를 소개 합니다.

 

이미 시중에는 IK Multimedia 사의 ARC System 3 같은 제품이나 Sonarworks사의 SoundID Reference 같은 상용 유료 소프트웨어 제품들이 있습니다. 대체로 20 ~ 30 만원 가격대 입니다.

 

IK Multimedia 사의 ARC System 3 

Sonarworks사의 SoundID Reference

 

이들 제품의 구성은 간단한 측정용 마이크 하나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서 사용자의 공간의 사운드 울림을 측정한다음 소프트웨어적으로 캘리브레이션 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들 제품들은 각 회사의 음향전문가들이 연구 끝에 상용 수준으로 판매해도 되는 수준의 좋은 제품들입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상용이 아니라 무료로 이런 것을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합니다.

무료를 표방있으며 실제로 유저들이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고 도움이 된다면 이 단체에 기부(도메이션)를 할 수 있는 그런 소프트웨어 솔루션 입니다.

사실 해외 유저들은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고 매우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이름은 REW(Room EQ Wizard) 입니다.

https://www.roomeqwizard.com/

REW(Room EQ Wizard)는 실내 및 공간에 확산되는 사운드의 응답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무료 실내 캘리브레이션 음향 소프트웨어입니다. 분석을 통해 청취 위치에 가장 적합한 포인트를 찾아주어 스튜디오의 사운드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당신의 공간에서 주파수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완전히 이해하게 해줍니다.

Room EQ Wizard는 무료일 뿐만 아니라 오디오 테스트 신호 생성, SPL 및 임피던스 측정, 주파수 및 임펄스 응답 측정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지 여러분은 이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준비물이 하나 있습니다. 몇만원 정도 투자하여 아래 사진과 같은 모양의 측정용 마이크를 하나 구입하는 것입니다. 찾아보면 5~6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성비 제품을 주로 만드는 Behringer 사의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oom EQ Wizard 와 이러한 마이크를 연동하여 측정치를 가지고 여러분의 룸 상태를 확인하고 캘리브레이션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측정용 마이크를 하나 사놓으면 공간을 옮길때 마다라든지 여러번 매우 유익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무료이고, 측정용 마이크를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5분 이내에 Room EQ Wizard로 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Room EQ Wizard 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 소프트웨어로 측정을 시작하면 여러분의 모니터 스피커에서 slow sine wave 소리가 공간에 퍼집니다. 이것을 측정용 마이크가 수음을 합니다. 그리고 Room EQ Wizard 는 그 slow sine wave 성분만을 제거하여 실제 공간에 울리는 주파수 성분을 측정합니다.

이것만으로 여러분의 공간에 대한 많은 정보를 눈으로 얻게 됩니다.

 

이것으로 내 공간의 모든 문제점이 해결 되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값비싼 시스템을 사용해도 완벽하게 공간을 개조해 줄 수 는 없습니다. 어떤 물리적인 설계와 시공이 필요한 부분을 뛰어 넘을 수는 없습니다.

진실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스튜디오들조차 그렇게 정확하게 측정했을 때 아마도 생각하는 것과 달리 이상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특히 음향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심지어 아주 엄청난 금액을 투자해서 설계 시공을 변경해도 해결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무료 소프트웨어 하나로 여러분의 공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있게 되고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여러분들은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이 무료 룸 튜닝 소프트웨어 Room EQ Wizard 를 사용해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개발자들에게 계속 개발할 수 있도록 기부를 해주세요.

정말 대단한 프로젝트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현재 V5.20 버젼까지 나와서 실로 비싼 상용 소프트웨어 못지 않는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시작된지 몇년이 지났는데도 꾸준히 무료 업데이트 해주시는 이 개발자 분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내용을 자세히 소개해 놓은 Youtube 영상을 소개 합니다.

한글로 된 영상이며 아주 자세하게 잘 소개되어 있으니 한번 시청해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