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에서 내부적으로 Project Caviar 로 알려진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Dolby Vision 및 Dolby Atmos에 대한 개방적이고 로열티 없는 HDR 비디오 및 3D 오디오 대안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Google은 올해 초 이런 음향전문 하드웨어 제조업체와의 비공개 회의를 통해서 새로운 로열티 없는 입체 음향 규격에 대해 새로운 Protocol 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내용이 유출이 되었다고 합니다. 

 

Google은 Dolby의 로열티를 받는 2가지 형식에 대해서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먼저 영상과 관하여 Dolby Vision(HDR) 와 음향쪽의 Dolby Atmos(객체 기반 3D 오디오) 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Dolby는 TV 및 스트리밍 장치 제조업체에 판매된 장치당 로열티를 징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업체별로 Dolby 가 징수하는 자세한 금액은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TV 를 판매하는 삼성이나 LG 같은 우리기업도 Dolby 의 기술이 적용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알 수 없지만 Dolby 에게 전세계적인 스마트TV 판매댓수에 따라서 많은 로열티를 지불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Google 에서는 로열티 없는 HDR 비디오 및 3D 오디오 대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Google 은 유튜브와 안드로이드 환경을 이용해서 최대한 Dolby 에 대항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Google 은 하드웨어 제조업체 라이선스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HDR10+ 및 3D 몰입형 오디오를 로열티 없이 사용하게 하여 업계의 긍정적인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에 협조하는 단체가 있습니다.

AOMedia(Open Media 연합) 이라는 단체 입니다. 

개방형 코덱을 사용하여 몰입형 오디오를 실현하기위해서 새로운 3D 오디오 형식을 개발하고 주도하려는 단체입니다. 

이 단체에는 Google, Amazon, Netflix, Samsung 등등의 매머드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존 Dolby 의 고가의 로열티로 독점적인 시장을 만들려는 것에 대해 거대한 미디어 업체들이 로열티 없는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HDR 비디오 및 3D 오디오 의 대안을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체들이 더이상 Dolby Vision(HDR) 와 음향쪽의 Dolby Atmos(객체 기반 3D 오디오) 에 대한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자유로운 경쟁과 새로운 입체 비디오와 오디오 기술의 발전을 방해한다고 생각하며 새로운 단체를 조직하여 향후 새로운 오픈형 코덱과 형식의 기준을 만들 목적입니다.

 

이들과 별개로 Apple 에서도 자신들의 독자적은 차세대 영상 규격와 3D 오디오 규격을 이미 준비하는 것을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Apple 도 절대로 다른 업체에게 Apple이 로열티를 띁기는 그런 일들은 절대 좌시 하지 않기 때문에 Google 동맹과는 다른 또다른 독자적인 규격을 가지고 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제는 Dolby 의 독주에 많은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링크

https://www.techradar.com/news/google-wants-to-kill-off-dolby-atmos-and-vision-with-free-versions-but-it-could-be-too-late 

https://9to5google.com/2022/09/21/google-formats-dolby/ 

https://indiaonlinemart.net/google-project-caviar-could-offer-royalty-free-dolby-vision-and-atmos-alternat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