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를 해볼 제품은 ARTURIA MiniLab MK3 입니다.

 

Sound on Sound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Arturia 소프트웨어 빙산의 일각이 무료로 포함된 다용도 컨트롤러 키보드를 원하시나요?

 

Arturia의 Lab 제품군은 하드웨어 키보드 컨트롤러와 광범위한 소프트 신디사이저 포트폴리오를 결합한 제품군입니다. 

아날로그 랩 V 플러그인은 강력한 V-컬렉션의 엔진을 키보드와 통합된 통합 사운드 모듈로 배포합니다. 미니랩은 대형 키랩 마스터 키보드에 비해 휴대성이 뛰어나고 훨씬 더 저렴한 대안입니다.

 미니랩 3에는 컴팩트한 컨트롤러와 함께 아날로그 랩 인트로라는 사운드 제품군의 축소 버전이 함께 제공됩니다.

 

미니랩 3 컨트롤러는 MkII와 거의 동일한 모양을 유지하며, 패널이 깊어 15인치 노트북과 동일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전 미니랩스에는 16개의 인코더와 8개의 패드, 2옥타브 미니 키보드가 있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Arturia의 디자이너들은 총 컨트롤 수를 줄이고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8개의 인코더를 4개의 슬라이더로 대체했습니다.

 

인코더 개수는 차치하고서라도, 3은 컨트롤러로서의 기능이 한층 강화되어 독립형 기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USB-C 연결과 함께 후면 패널에 DIN MIDI 출력 포트가 추가되었으며, 이제 온보드 아르페지오레이터가 탑재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미디 아웃은 소형 컨트롤러 시장에서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호스트 없이 하드웨어 모듈에 바로 연결해 작업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In The Box

 

 

패키지에는 컴퓨터 기반 음악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 랩 인트로와 함께 두 개의 피아노 플러그-인이 제공됩니다: 

UVI의 모델 D와 Native Instruments의 더 젠틀맨입니다. 그리고 어디에나 있지만 완벽한 기능을 갖춘 Ableton Live Lite가 있습니다.

 

온라인 대화형 음악 학습 서비스인 Melodics를 구독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입니다. 이처럼 악기를 게임처럼 배울 수 있는 멋진 앱과 사이트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앱은 특히 흥미로워 보이는데, 따라하는 키보드 레슨 외에도 드럼 패드와 프로덕션 전반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This is My Laboratoire

 

 

미니랩은 유연하고 범용적인 미디 컨트롤러이지만, 어떤 점이 차별화되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아날로그 랩입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Analog Lab은 Arturia의 신스 엔진을 호스팅하는 앱이자 플러그인으로, 중요한 프리셋 라이브러리, 사전 매핑된 매크로 컨트롤 및 라이브 쇼 매니저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단일 접점을 제공합니다.

 

저는 V-Collection의 열렬한 사용자이긴 하지만, Analog Lab에 발을 들여놓은 지 3년 정도 되었기 때문에 매일 Arturia가 악기용 플랫폼으로 지원하는 Native Instruments의 Complete Kontro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두 가지 옵션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아날로그 랩에서는 모든 프리미엄 신스 엔진의 사운드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보유한 신스에 대한 전체 패널 제어만 가능합니다. 

동등한 수준의 완전 제어 옵션을 사용하면 신디사이저에 대한 전체 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지만 신디사이저 수는 더 적습니다.)

 

앱/플러그인이 새롭게 단장하여 다채롭고 친근한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홈 화면은 텍스트가 아닌 아이콘이 주를 이루며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표시합니다. 

유형(베이스, 건반 등), 인스트루먼트(V 신디사이저) 또는 패치 디자이너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클릭하면 오디오 예제와 세 가지 사전 설정 예제가 포함된 버블이 나타납니다. 

이 기능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지만 두 번 클릭하면 보다 익숙한 탐색 보기의 패치로 바로 이동합니다. 이 스크롤 가능한 목록에는 검색 필드와 태그 목록이 있습니다. 

태그를 클릭하면 검색창에 태그가 쌓이면서 검색 범위가 점점 좁혀집니다.

 

Intro에는 약 500개의 패치(Analog Lab 정식 버전의 9000개와는 대조적으로)가 제공되므로 필터를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악기당 약 20개의 패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상징적인 신디사이저의 다양한 사운드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저는 통합 스토어에 있는 대부분의 무료 사운드 팩을 설치하여 이를 840개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유료 팩을 사용하거나 Analog Lab 정식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지만, 

가장 매력적인 방법은 실제 악기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모든 악기는 Analog Lab 내에서 전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조건

 

 

Analog Lab 창 하단에는 하드웨어에 맞는 매크로 컨트롤이 표시됩니다. 처음 네 개는 항상 높은 수준의 사운드 셰이퍼로, 실제 제어 매개변수는 패치마다 다르지만 

항상 밝기, 음색, 시간 및 움직임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습니다. 다음 네 개의 인코더는 인서트 효과와 리턴의 레벨 또는 믹스 양을 제어합니다.

 

이제 슬라이더만 남았습니다. 제가 알 수 없는 이유 때문에 Arturia는 모든 팩토리 패치에서 이 슬라이더를 Analog Lab의 마스터 베이스, 미드, 트레블 및 레벨에 매핑했습니다. 

가장 놀랍고 반응이 빠른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를 손끝으로 조작할 수 있는데 왜 컨트롤러의 절반을 EQ 조정에 사용하겠습니까? 실제로 악기를 제어하는 매크로 컨트롤은 패치당 4개만 남게 됩니다. 

MkI 및 II 미니랩스가 16개의 인코더를 최대한 활용해 기본 악기의 다양한 관련 컨트롤을 제어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관성이 있지만 제한적입니다. 

아날로그 랩 이펙트와 마스터 콘트롤, 그리고 인트로에 노출되는 몇 가지 매크로를 악기별로 재할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전체 신디사이저가 아닌 패치 단위로만 가능합니다.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첫째, 컨트롤이 로터리 엔코더이므로 제어할 때 매개변수가 점프하지 않습니다. 

둘째, 하드웨어의 프리셋 탐색 기능이 Lab 컨트롤러를 마지막으로 사용한 이후 개선되었습니다. MkIII에는 움푹 들어간 동작이 있는 전용 푸시 인코더가 있습니다. 

Shift 키를 사용하면 사운드 카테고리를 단계별로 이동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목록을 스크롤하면서 푸시를 눌러 선택 항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멀티

 

 

Analog Lab에서는 두 개의 신디사이저 패치를 나란히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과 레이어를 생성하고, 서로를 기준으로 위치를 바꾸고, 피치 휠과 같은 표준 성능 컨트롤러가 라우팅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와 슬라이더는 한 번에 한 쪽을 가리키며, 소프트웨어에서 전환하거나 Shift+패드 조합을 통해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두 채널 모두 두 개의 인서트 효과와 딜레이 및 리버브 전송을 공유합니다. 

이펙트 섹션은 작은 스톰박스 리그처럼 배치되어 있으며, 4개의 슬롯에서 다양한 모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즐겨찾기 목록과 라이브 쇼를 위해 설계된 재생목록 기능을 통해 추가적인 사용자 지정 및 성능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재생목록을 구성하려면 Analog Lab 정식 버전이 필요합니다. 

인트로는 재생목록을 만들 수는 있지만 아무것도 추가할 수 없습니다!

 

 

 

컨트롤

 

 

미니랩 3에는 Pro Tools를 제외한 주요 DAW를 위한 DAW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스크립트가 제공되지만 현재 버전의 라이브 및 로직에서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컨트롤 포트를 수동으로 비활성화하기 전까지는 전송 버튼으로도 두 프로그램 모두에서 음표가 재생되었습니다. 컨트롤러의 Shift+패드 3을 누르면 다양한 모드로 전환됩니다: 

아날로그 랩, DAW 및 사용자가 만든 사용자 세트 등 다양한 모드로 이동합니다.

 

DAW 모드에서 패드는 이동 버튼이 되고 메인 인코더는 트랙을 선택하거나 Shift 키를 사용해 타임라인을 스크러빙합니다. 라이브 모드에서는 패드로 장면을 다이얼하고 클립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더는 선택한 트랙의 채널 컨트롤을 조정하고 인코더는 장치에 매핑됩니다. 개별 페이지가 있지만 아날로그 랩 모드에서는 Shift를 사용해 DAW 전송 컨트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인코더와 슬라이더에도 확장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수 기능에 많은 초점을 맞췄지만 미니랩 3는 범용 휴대용 미디 키보드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물리적 컨트롤과 패드에 대한 CC 또는 NRPN 기능을 정의할 수 있는 Arturia의 친숙한 MIDI 컨트롤 센터 앱을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랩 및 DAW 모드 외에도 5개의 페이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아날로그 랩과 DAW 모드 간에 전환할 때 목록에 추가하는 대신 

다른 패드로 액세스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결론

 

 

미니랩 3는 100파운드 미만(약 18만원)의 컨트롤러 분야에서 틈새 시장을 개척한 제품으로, 비좁은 느낌 없이 휴대가 가능하고 무한 인코더를 포함한 다양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독립형 미디와 ARP는 아날로그 랩 인트로와의 통합과 마찬가지로 그 활용도를 크게 확장합니다.

 

 


 

 

 

요약

 

 

대형 랩스보다는 제어 기능이 떨어지지만, 매력적인 스타터 패키지와 휴대용 컨트롤러를 제공합니다.

 

 

 


 

 

 

여기까지 ARTURIA MiniLab MK3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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