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튜브 기타 선생님들...
펜타토닉 스케일 가르치시는 것이 본인은 이해 한듯 한데...
각자 이해하는 접근 방식이 달라, 다른 사람들은 알기 힘들게 가르치십니다.
 
 
저도 그들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정보 공유차원으로 동참하여, 나는 이렇게 이해하고 있다라고...글로 남깁니다...
(이해 하는 사람은 쉬운데, 글로 보면 해석은 힘들게 느껴지실 것이지만 아래 댓글 그림 잘 보시고 이해해 보시길~)
 
예제 그림 붙여놓았으니...아래 내용 읽어보시면서 상관관계 파악하시길~ 
쉽습니다. 
겁먹지 마세요!!
 
 
 
실전적 활용시 요점
 
1. Position 1번 블럭(스케일 근음=Root 음이 6번줄에 있음, 아래그림 붉은 점)과 Position 4번 블럭(스케일 근음이 5번줄에 있음)만 먼저 외워라. 이유는..블럭 폼의 근음이 6번줄과 5번줄이라, 각 Key의 시작 근음을 찾기 쉽다. (1번폼과 4번폼은 (온음이나 반음씩 ) 옆으로 한,두칸씩 평행이동 하면 쉽게 키를 바꿀 수 있어 유용한 블럭 폼이다)
 
 
2. 기타의 6번 줄과 5번줄만 외워라... 음이름을 영어(C,D,E~)로 외워라 (스케일 근음 시작음이 된다).. 활용예: 6번줄 A음에서 1번 블럭시작하면 A 마이너 펜타노닉 스케일이 된다. (사족 : 펜타노닉 스케일은 마이너와 메이저 음이 같다. 즉, A 마이너 펜타노닉 스케일은 나란한 조로 C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과 사용음이 같다.) 그리고 4번 블럭은 5번줄에서 근음 찾으면 된다. 5번줄 C 음에서 4번블럭 적용하면 C 마이너 펜타노닉 스케일이 된다.
 
 
 
3. 그런후 익숙해지면 나중에 1번 앞뒤 블럭(5,2블럭)외우고 붙여라, 나중에 4번 블럭 앞뒤(3,5블럭)로 블럭외우고 붙여라. 그러면 모든 블럭을 외우게 된다.
 
 
 
 
4. 실전은 모든 블럭음 다 사용 안한다: 실제 솔로시에는 1번블럭 or 4번블럭이 솔로의 중심블럭이고, 그 앞블럭의 6번줄 5번줄만 붙이고(솔로 저음시작), 그 뒷블럭 2번 1번줄만 붙이면(솔로 고음 끝엔딩), 이렇게 하면 (3가지 블럭의 솔로시 필요음만 뽑아 쓰게 되어) 실제 솔로칠때 저음에서 고음까지 전부 고른 좋은 솔로 스케일이 나온다. 위(6번줄)에서 아래(1번줄)로 내려가는 솔로를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반대로 아래(1번줄)에서 위(6번줄)로 올라오는 솔로도 가능하다. 팁! 앞블럭 6번줄 5번줄 네모 치고, 뒷불럭 2번줄 1번줄 네모 그리면 외워진다. 메인 블럭에서 앞에 네모 모양, 뒤에 네모 모양 붙이면 된다. 즉 1번 블럭과 4번 불럭만 외우고...앞뒤 네모모양만 붙이면 솔로 스케일이 된다. 따라서 사실 1번 4번 빼고, 다른 블럭은 외울 필요가 없다. 메인 블럭 앞뒤로 그냥 네모 모양만 붙여라. ㅋㅋㅋ...앗! 1번 블럭은 뒤에 5각형을 붙여서 외어라. 해외 유명 연주자가 알려준 팁이다. (그 5각형을 the house of blues 라고 부르더라) 외 5각형인지 아래 스케일 모양 보면 쉽게 이해 될 것이다. 그냥 구글 들어가서 "house of blues scale" 라고 검색해 보면 쉽게 눈에 들어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