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rb.com 거래액 1조원 돌파, 깜짝 실적 발표

Reverb.com 은 신규, 중고 및 빈티지 음악 장비를 위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

Reverb.com 이 2022년 처음으로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작년 2022년에 Reverb.com 은 9억 4,300만 달러 (1조 2,479억 6,620만원) 의 거래액 창출하여 Guitar Center와 Sweetwater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음악 제품 판매업체가 되었습니다. Guitar Center와 Sweetwater는 모두 매출 10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 약 35년이 걸렸지만 Reverb는 불과 10년 만에 성공했습니다. 

 

2013년 David Kalt가 악기 매장 Chicago Music Exchange를 구입한 직후 설립했으며, 당시 온라인에서 기타를 사고파는 형태로 시작하였습니다.

이 사이트는 북미지역 뮤지션들에게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Maroon 5 , Wilco , Green Day , Billy Corgan 및 Ray Lamontagne 와 같은 유명 아티스트의 장비도 판매했습니다.

현재는 월간 방문자 수가 1,000만 명 이상인 수백만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로 성장했습니다.

2019년 8월 Etsy는 Reverb를 2억 7,500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Reverb.com 은 Covid-19 상황에서 대단한 수혜를 받았습니다.

사람들을 집에 머물게 하는 광범위한 봉쇄 조치는 음악 제품 판매에 역사적인 급증을 가져왔습니다.

Covid-19 의 봉쇄조치는 음악 장비와 악기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의 가장 큰 수혜자는 전통적인 악기소매 판매업체가 아니었습니다. 

수천 명의 개인 및 상업 리셀러를 호스팅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Reverb.com이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음악장비, 악기 소매 업체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재고, 물리적 공장 및 인력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Reverb.com 같은 중고 유통 플랫폼은 중개자 역할을 하며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Covid-19 기간 동안 전세계적인 반도체 부족과 생산 이슈로 실제 시장에서는 신제품이 품귀가 되고 물건 공급이 원할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Reverb.com 같은 중고 유통 플랫폼에서는 상태좋은 민트급 중고 장비와 악기들이 넘쳐났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Guitar Center와 Sweetwater는 물건 재고가 없어서  Reverb.com 에 시장을 많이 잠식 당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위기를 깨닫고 Sweetwater 와 Wal-Mart 같은 대형 쇼핑몰에서 악기 중고 판매 시장에 크게 참전하였습니다.

 

Sweetwater 에서는 Gear Exchange 라는 중고 중계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https://www.cuonet.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125526

https://www.sweetwater.com/used 


 

또한 Sweetwater 는 중고 악기를 전시해놓은 전용 매장을 전국에 하나씩 오픈하고 있습니다.

https://www.sweetwater.com/local/buy-sell-trade/ 

 

Reverb의 거래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중고 장비도 판매이고 중고 판매 시장은 미국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같은 전설적인 바이올린은 중고 악기 시장에서 상징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스트라디바리우스는 굉장한 가격과 신뢰 문제로 거래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Reverb는 선택권, 가격 투명성 및 합법성을 제공함으로써 중고 시장을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AI 인공 지능 기술과 데이터 베이스를 통하여, 악기 상태별 실제 직전 거래가격과 중고 악기 적정 가격대를 산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중고 악기 알람이나 원하는 가격대 매칭등의 자동 적용 기능으로 다양한 서비스에대한 중고악기 거래시장에 큰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악기 업계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천만 개 이상의 고품질 기타를 출하했으며 대부분은 뮤지션들이 보유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Reverb의 충분한 중고 악기 재고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중고 제품의 매력은 새 제품을 구입하는 대신 기존 제품을 활용하여 자원 절약을 장려하는 인기 있는 "재사용, 재활용, 줄이기" 등의 Recycle 운동으로 인해 그 중고 시장의 중요성이 MZ 세대에서는 더욱 더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새 제품의 가격 인상도 상대적으로 크게 올라버려서 중고 제품의 가치를 높혔습니다. 

이런 점들이 중고 악기 플랫폼인 Reverb.com 의 성장을 크게 견인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악기 제조업체의 경우, 중고 악기 거래 플랫폼이 새로운 악기 판매를 막는 더 강력한 경쟁자가 되어 곤란해지고 있습니다. 

악기 판매 소매업체의 경우 현재 생산 이슈로 부족한 제품의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는 것이 새로운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악기, 장비 제조업체들은 인플레이션과 자금 고갈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대형 악기 유통 업체들도 현금 흐름에 문제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현재 악기 장비 제조와 유통 업체들이 최소 175개의 기업이 인수, 관리 부실, 시장 변화등의 문제로 인수 합병되거나 폐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Reverb.com 은 중고 수수료를 받는 곳이어서, 재고의 부담도, 제품 수급의 불안도 없고 현금 흐름도 아주 좋습니다.

2022년까지도 Covid-19 의 영향하에 있어서 Reverb.com 은 거래액 1조원을 넘는 쾌거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Reverb.com 이 더 승승 장구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다만 중고 시장이 전통적인 악기 시장을 넘어서는 이변이 생긴 것은 음악업계의 큰 이변이고 문제가 지속되면 많은 업체들이 더욱 더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미국의 상황이지만 시사하는 바가 큰 사건입니다.

2023년 Covid-19 가 종식되어 가는 지금 음악시장이나 음악 장비, 악기 시장에 어떤 큰 변화가 올까요?

 

참고로 Reverb.com 은 2016년 8월 Reverb.com 은 영국, 프랑스, ​​호주에서 최초의 현장 직원을 고용했습니다. 

같은 달에 Reverb.com 은 북미 이외 지역에서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유럽으로 사업을 확장한 지 1년 만에 이 회사는 유럽 해당 지역의 사용자를 700% 까지 늘리고, 유럽 지역 내 매출을 300% 까지 늘렸습니다. 

2017년부터는 Reverb.com 은 독일과 일본에 추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Reverb.com 은 점점 악기 거래와 음악 산업이 발단된 국가와 세계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Reverb.com 측은 수십년간 판매된 악기의 수량이 어마어마하고 많은 음악인들이 중고 악기 거래에 익숙한 만큼 시장은 장기적으로 더 커지고 안정적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직원의 85%가 이러한 거래 경험이 있는 음악인들이어서 커뮤니티로서 소통도 원할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참고링크

https://rever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