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MANN U87 Ai 라고 하면 전세계 엔지니어나 음악가들은 다 알고 있는 대표적인 마이크이며, 현재 전세계 상업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대부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이 세계에서 가장 기준이 되는 녹음용 마이크입니다.

 

1967년에 진공관 마이크의 U67 를 대체하는 마이크로 U87i 가 나왔다가, 1986년에 U87Ai 로 더욱 진화하여 현재까지도 그대로 판매되고 있는 전설적인 마이크입니다.

물론 몇번의 리비젼은 있었습니다.

이 Neumann U87Ai 이 세계적인 명기가 된 것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다른 일반적인 마이크에 비해 감도가 매우 높은 마이크 라는 것.

마이크의 감도라는 것은  마이크로 녹음한 사운드가 마이크를 통해서 나오는 전기 신호의 크기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U87Ai는 Semsitivity 28mV/Pa,  편차 ±1 dB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편차로 나온 ±1 dB 는 실제 물리적 출력에 따른 오차 범위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감도라는 Semsitivity 는 28mV/Pa 입니다. 이것은 1Pa(파스칼=기압, 공기의 압력을 감지하는 단위 )의 소리를 마이크에 입력했을 때 28mV의 전압이 출력된다는 의미입니다.

Neumann 은 독일의 오래된 역사를 가진 회사라 감도를 mV/Pa 라고 표시하는데, 다른 그 이후에 나온 마이크 제조사들은 dBV 표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dBV의 경우는 1V 전압 기준(=0dB) 으로 했을 때, 출력에서 얼마의 전압이 나오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상호 변환할 수도 있어 0dBV=1V/Pa라고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산하면, U87 Ai의 28mV/Pa는 약 -31dB가 됩니다. 기준값에서 31dB 낮은 값이 됩니다. 이 정도는 타사의 모든 마이크들과 비교해도 매우 소리가 크게 출력되는 마이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소리가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엔지니어들은 녹음시에 더 크게, 더 선명하게, 더 감도 좋은 마이크를 선호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U87 Ai 보다 몇년 더 먼저 나온 U87i 같은 경우는 무려 8mV/Pa(약-42dBV) 을 제공합니다. 현대의 마이크 기준으로 하면 굉장히 큰 소리로 출력이 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큰 소리가 펀치감을 만들어내고 소리가 좀 더 앞으로 튀어 나오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1986 년 당시부터 보컬 레코딩에서는 굉장한 매력으로 다가오는 중요한 요소가 된 것입니다.


또한, Equivalent noise level 에서도 수치가 12dB-A 정도라서 평균적인 노이즈 레벨도 잘 억제되어 요즘 나오는의 고가의 마이크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치입니다. 1986년에 당시 나온 마이크가 현재에서도 최고급에 통할 만큼의 최상위 스펙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점들이 그동안 프로 엔지니어들에게 사랑 받은 이유중의 하나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2. 현대 마이크의 기능의 표준된 기능 구성  - 모든 마이크 제조사가 따라하는 표준 기능 제시

Neumann U87AI 에서 적용된 3단계의 지향성 전환 스위치, -10dB PAD , 로우 컷 필터 등의 방식을 그 이후의 모든 마이크 제조사들에게 따라할 정도로 사용상의 표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드럼 같은 큰 소리를 녹음할때 -10dB PAD 같은 경우는 매우 유용했기 때문에 이 아이디어를 대부분의 마이크 제조사들이 따라 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지향성 패턴을 지원하는 것도 Neumann U87AI 의 특징이 되었으며, 이를 또 많은 마이크로폰 제조사들이 따라 했습니다.

 

 

3. 광범위한 사용성 - 전세계의 모든 스튜디오가 1대씩 구비하고 있는 보편성과 호환성

사실은 이것은 유명해 지고 나서 생긴 특성입니다.

모든 스튜디오에서 필수로 구비하고 있는 마이크로폰 이라서 어떤 상황에서도 같은 정도의 음질을 다양한 스튜디오에서 표준으로 제공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요즘 게임음악, 성우 녹음, 영화 작업, KPOP 보컬 등등에서 사용하지 않는 곳이 없는 팔방미인이 된지도 오래되었습니다. 이 마이크는 동양, 서양, 중동을 가리지 않고 전세계 모든 스튜디오에 NEUMANN U87 Ai 가 한대씩은 전부 구비되어 있습니다. 실로 엄청난 전세계적인 표준인 셈입니다. 호환성 측면에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튜디오나 장소에서 녹음한 사운드도 같은 결과 느낌의 사운드로 다른 스튜디오에서 추가 녹음으로 하모니 코러스를 녹음 한다거나 추가 녹음도 가능한 것입니다.

그 만큼 많은 엔지니어와 스튜디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어 모든 엔지니어들이 U87 AI 의 특성을 잘 알고 있고, 가수나 성우들도 U87 AI 로 녹음하면 자신의 음성이 어떻게 나오는 지 특성을 다들 알고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안다는 것이 캐릭터, 개성이 없다고 표현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오래된 아는 멜로디, 어릴 때 들었던 학창 시절 음악 등등 익숙한 것이 귀에는 더 좋게 들린다는 것입니다. 이미 유명한 앨범에서 유명한 슈퍼스타들의 보컬도 이 U87 AI 로 녹음 되었으며, 우리는 그것들 듣고 자랐습니다. 이미 수십년가 검증된 U87 AI 이라는 마이크로 우리도 똑같이 그 전설의 가수들과 같은 퀄리티로 녹음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미 현세대의 가수들도 U87 AI 로 녹음할 때 편안함을 느끼고 이것이 앨범에 수록되어도 좋은 사운드로 충분히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도 U87 AI 로 녹음을 해서 납품을 하면 하자가 없다 문제가 없다는 인식이 이미 수십년 쌓여 있습니다. 개성을 위해 U87 AI 이 아닌 다른 마이크로폰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것은 새로운 도박이고 최적의 사운드를 찾기 위해 많은 실험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필드에서는 바쁜 시간에 처음부터 해당 마이크의 특성을 끌어내어 보컬 마다 딱 맞는 세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U87 AI 경우, 녹음실에서 우리가 특별하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수준급의 사운드를 매일 매일 고르게 뽑다 준다는 것은 사실은 대단한 장점입니다.

그래서 1986 년 이후로도 Neumann 의 명성 그대로 우리는 U87 AI 를 사용하여 많은 작업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NEUMANN U87 Ai 가 모든 마이크의 기준이자 표준 되었는가?" 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특별한 결론을 만들고자 한 것이 아니라 이미 모두들 아는 내용을 복습 및 정리하는 차원에서 기록으로 남기는 것입니다.

다음에는 더 다른 주제로 또 글을 써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